용어정리

1.1 IT 비지니스 개념

진효기천사 2021. 1. 15. 21:30
728x90
반응형

1. IT 비지니스 수명 주기 및 상호관계도

 

1. IT 비지니스 수명주기 및 상호관계도

ㄱ. it 비지니스 전략 및 계획수립 -> ㄴ. it 비지니스 도입 -> ㄷ. it 비지니스  프로세스 및 it 비지니스 서비스 -> ㄹ. it 비지니스 성과평가 -> ㅂ. it 비지니스 최신 서비스

 

 

2. 기업의 궁극적인 비지니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다양한 프로세스에 IT를 접목하여 전략적으로 전개하는모든 활동을 의미

 

3. 20세기 기업에서 컴퓨터는 전산실 중심으로 사용되었으며 기업의 일반 업무환경에서는 매우 제한적으로 활용

 

4. 21세기에 접어들며 산업 전반에 IT가 접목되며, 기업에서 업무에 부분적으로 컴퓨터를 활용하는 개념이 아니라, 전사적인 관점에서 IT가 기업의 의사결정 과정에 핵심 역할을 담당.

 

 

현 시점에서 IT 비지니스는

 

2. 가트너의 하이프 사이클 및 IT 생태계(CPNDS)

1. 가트너의 하이프 사이클

 

- 가트너의 하이프 사이클 -

태동기(기술촉발) - 잠재적 기술이 관심 받는 시기
거품기(부풀려진 기대의 정점) - 일부의 성공적 사례와 다수의 실패 사례
- 미디어의 관심 촉발
거품 제거기(환멸) - 다수의 기술이 실패
- 소비자의 관심이 줄어들지만, 제품 향상에 성공한 경우에만 투자가 지속
재조명기(계몽) - 2~3세대 제품이 출시하며, 많은 기업들이 사업에 투자
- 수익 모델을 보여주는 사례들이 등장
안정적인 생산기(생산성 안정) - 기술이 시장의 주류로 자리
- 시장에서 성과를 거두기 시작

2. IT 생태계

- 사물통신(M2M, Machine to Machine), 사물인터넷(IoT, Internet of Things)를 거쳐 만물인터넷(IoE, Internet of Everything)으로 확대되는 중

 

- IT 기술을 통해 인간-인간, 인간-사물,  사물-사물이 연결되어 초연결사회로 발전 중

 

- IT 생태계는 크게(CPNDS)로 구성되며 핵심기술은 ICBM으로 표현

 C(콘텐츠), P(플랫폼), 네트워크(N), 디바이스(D), 보안(S)

 I(IoT), C(Cloud), B(Big data), M(Mobile)

 

3. IT 자원과 관리활동

1. IT 자원의 개념

 - it 시스템에는 ERP(Enterprise Resource Management), SCM(Supply Chain Management), PLM(Product Lifecycle Management)와 괕은 it 비지니스를 지원 또는 관리하는 체계를 의미

 

 - 관리체계의 대표적으로 ITSM(Information Technology Service Management)가 존재

 

2. 도입 시 3가지 관점으로 효과

 - 생산효율성 증대, 새로운 비지니스 가치 창출, 글로벌 비지니스 확산

 

3. it 비지니스를 위한 관리활동 및 구조

4. IT 비지니스 환경분석(외부, 내부 분석)

1. 외부 환경분석

PEST 분석 

- 거시적 외부환경분석기법, 정치(Political), 경제(Economic), 사회(Social), 기술(Technological)

- 법적 요소(Legal) 및 환경적 요소(Environmental)을 호팜하여 PESTLE or PESTEL로 확장하여 사용

구분 분석 항목
정치(P) - 규제, 조세, 무역, 관세 등의 법 등
- 정부의 형태와 종류 및 안정성 등
경제(E) - 경제 성장, 실업과 노동 공급, 인플레이션 및 금리, 소득 분배 수준 등
사회, 문화(S) - 인구 증가율과 나이, 건강, 교육 등
기술환경(T) - 신기술, 인터넷, 연구 개발 활동 등

5 Forces 분석

- 기업이 속한 산업 구조를 분석하는 미시적 외부 환경분석 기법

기존 경쟁자의 경쟁 강도 제품  차별화를 통한 시장 선점, 시장에 투입되는 고정비용 및 성장율
공급자의 협상력 공급자의 물량비중 및 공급자의 시장 점유율, 기술적 우위
구매자의 협상력 구매자의 가격 민감도, 구매력에 따른 구매비중
신규 진입자의 위협 진입장벽, 제품 차별화, 신규 진입자의 자금력, 시장 점유율에 따른 시장 잠식도 등
대체재의 위협 소비자 욕구의 변화, 대체재의 가격 경쟁력, 대체재의 효과 등

3C 4P 분석

- 제품과 비지니스 마케팅 및 경쟁시장 환경분석에 널리 사용

- 3C - 고객(Customer), 자사(Company), 경쟁사(Competition)

- 4P - 제품(Product), 가격(Price), 장소(Place), 촉진(Promotion)

 

2. 내부 환경분석

7S

- 컨설팅그룹 매킨지에서 만든 내부 환경분석 기법

- 기업의 핵심 구성요소를 파악하고 기업을 진단하는 방법

- Shared Values(공유가치), Strategy(전략), System(시스템) Structure(조직구조), Staff(구성원), Style(스타일), Skill(관리기술)

- 하드웨어적인 요소 및 소프트웨어적인 요소를 함께 고려하여 분석

 

3. 내부 및 외부 통합 환경분석

SWOT 분석

BCG 매트릭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