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어정리

1.2 가치사슬(Value chain) 모델

진효기천사 2021. 1. 15. 21: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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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가치 사슬(Value Chian) 모델이란?

경영학 전문가인 마이클 포터가 1985년 자신의 책에서 만들어낸 이론입니다.

가치사슬에서 사슬(Chian)~ 체인이라는 영어 단어처럼 각 부서의 활동들은 서로 사슬처럼 연관이 되어 있고 이 연관된 수행들을 통해 함께 가치를 창출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특히 마이클 포터는 기업의 가치사슬(Value Chain)를 크게 2가지 분류로 표현하였습니다.

첫번째는 본원적 활동(Primary Activities)이며 두번재는 지원활동(Support Activities)입니다.

본원적 활동 or 주요 업무(Primary Activities)는 가치창출을 하기 위해서 직접적으로 기여를 하는 것을 의미하며 지원 활동 or 지원 업무(Support Activities)는 주요 업무들을 지원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기업의 생산력과 효율성등은 주요업무를 어떻게 수행하느냐에 따라서 결정이 된다고 생각을 한 것이 바로 가치사슬 모델입니다.

2. 가치 사슬의 목적

 

각 단계의 핵심활동의 강점, 약점 및 다른기업과의 차별점을 분석하고 가치활동을 통해 부가가치를 창출하여 기업 내부역량 분석을 하는 것이 가치 사슬의 목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가치 사슬의 목적을 이루기 위해서는 각 단계별로 관련된 핵심활동이 무엇인지를 잘 알고 적용 시킬 수 있어야 됩니다.

3. 가치사슬 분석방법

 

- 가치 사슬(Value chain)의 예 -

 

3. 1 본원적 활동 or 주요 업무(Primary Activities)

a. 내부 물류(Inbound Logistics)

기업 생산활동에 필요한 요소들을 공급자로부터 받은 후 저장하고 운반하는 것과 관련된 활동을 의미합니다.

원재료 및 부품의 품질이 중요

b. 제조, 생산(Operations) :

최종적인 제품을 만드는 단계로 기계설비, 검사, 설비유지등과 같은 제조 및 생산에 관련된 활동을 의미합니다.

무결점 제품 및 다양성 확보가 중요

c. 외부 물류(Outbound Logistics)

완성된 제품을 구매자에게 유통시키기 위한 단계로 유통의 완성품 보관, 자재관리, 주문처리, 유통계획등과 같은 활동을 의미합니다.

신속한 배송 및 효율적 주문처리 방법확보가 중요

d. 마케팅, 영업(Marketing, Sales)

실질적인 구매자가 구매하기 위한 단계로 광고, 판촉, 가격등의 활동을 의미합니다.

좋은 브랜드 평판 구축이 중요

e. 서비스(Service)

제품의 가치를 유지하기 위해 수리, 교육, 부품공급등과 같은 활동을 의미합니다.

고객 기술지원, 고객 신뢰를 구축하는게 중요

 

3. 2 지원 활동 or 지원 업무(Support Activities)

a. 기업의 하부구조(Firm Infrastructure)

기업의 하부적인 구조로 필요한 기획, 재무, 회계, 법률과 같은 활동을 제공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MIS(Management Information System)을 이용

b. 조달활동(Procurement)

기업에 필요한 물품들을 어떻게 받고 보관할지에 대한 활동을 의미합니다.

c. 기술개발(Technology)

각 단계에 가지고 있는 노하우를 제공하는 역할을 의미합니다.(기업 노하우, 기술)

경쟁사와 비교해서 차별화 된 제품 및 신속한 신제품 개발이 중요

d. 인적자원관리 활동(Human Resource Management)

말 그대로 인적 자원들을 관리하는 활동을 제공하는 역할을 담당합니다(채용, 교육, 인센티브 등)

퀄리티 있는 고객서비스 제공을 위한 교육 훈련이 중요

4. 가치 사슬 분석의 활용

가치 사슬 분석을 통해 결국은 회사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더 많은 영업이익을 내는 것이 목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런 가치 사슬 방법을 활용하여 아래와 같은 기업 혁신을 이뤄낼 수 있습니다.

a. 프로세스 혁신

b. 품질향상

c. 원가절감

4. 납기일 단축

5. 가치사슬에서 가치 시스템

가치시스템에서 보자면~~

기업은 공급사슬관리(SCM, Supply Chain Management)를 이용하여 공급자와 관계를 맺게 됩니다.

고객관계관리(CRM,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를 통해 수요자와의 관계를 맺게 됩니다.

최근에는 전사적 자원관리(ERP: Enterprise Resources Planning)를 이용하여 기업의 하부구조 차원을 넘어 주활동과 보조활동 전 영역을 커버하는 관리 기법이 이용이 됩니다.

결국 가치 사슬의 분석을 통해 경쟁되는 기업과 자신의 기업에서 차별화 되는 점을 찾고 그것을 바탕으로 기업의 이익을 얻는것이 가장 큰 목표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 가치 사슬 분석의 목적 -

다만 각 가치 활동들은 상호 독립적인 활동으로 분리하여 분석을 하면 안됩니다. 사슬(Chian)이라는 말처럼 각 활동들을 상호 의존적인 활동으로 파악하여 이들 간의 시너지 효과를 분석하는 것이 가장 필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최종적으로 이러한 방법을 통해 기업의 이익을 계산 할 수 있습니다.

기업의 이익 = 기업이 창출하는 가치 - 가치 창출 활동 소요비용

으로 표현이 될 수 있습니다.

기업의 가치 창출을 하기 위해서는 크게 두가지의 시각이 존재합니다.

a. 다른 시각으로 보기(고객의 입장에서) : 원가절감, 시간단축, 품징향상, 서비스만족도 등

b. 경쟁자의 눈으로 보기 : 경쟁업체들이 고객에게 가치를 부여하는 걸 판단하고 우월한 제품 및 서비스를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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